Dia Egg - Shugo Chara

Algorithm/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테스트다

(실전/구현) 게임 개발

별ㅇI 2023. 6. 6. 2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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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개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메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
(3 <= N, M <= 50)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 B)와 바라보는 방햔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0 : 북쪽
1 : 동쪽
2 : 남쪽
3 : 서쪽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 있다.

0 : 육지
1 : 바다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조건

첫째 줄에 이동을 마친 후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한다.

 

입력

4 4
1 1 0
1 1 1 1
1 0 0 1
1 1 0 1
1 1 1 1

출력 

3

 


풀이

일단 무엇부터 구현을 해야할가를 고민했다.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을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이 세단계를 고려해야하므로 먼저 그 칸이 간 곳인지 그렇지않은지를 판단하기 위해 check라는 같은 행렬을 가진 0값으로 찬 2차원 배열을 준비했다. 

참고로 [[0]*m]*n과  [[0]*m for _ in range(n)]은 비슷한 듯하면서 다르니 조심하기를 바란다.(전자에서는 [0][0]을 바꾸면 여러값이 바뀌게 된다. 더 자세하게는 인터넷에 그대로 복붙하면 자세히 설명되어있으니 참고하거나 댓글을 달면 설명해주갰다..! 일단 그럼 풀이가 너무 길어지기 때문에..)

그리고 다음으로는 방향을 가르키는 것을 더 용이하게 하기위해 tun이라는 함수를 준비했다. direction을 이용하기 위해 global선언을 해줄 것을 꼭 기억할것! 나머지는 위의 세 단계에 따라 코드를 배치해주면 끝난다. 중요한 것은 위치를 움직이면 방향을 움직인 횟수를 0으로 초기화 해줘야한다는 것이다!

근데 물론 위의 예시 입력에 따라서는 잘 동작되지만 만약 행렬을 벗어나는 경우가 있을때의 예외처리를 못해주어서 다음에 또 문제를 풀게되면 그 부분을 보완해봐야겠다고 느꼈다. 


코드

n, m = map(int, input().split())

x, y, direction = map(int, input().split())
check = [[0] * m for _ in range(n)]
data = []
for _ in range(n):
    data.append(list(map(int, input().split())))
check[x][y] = 1

move_x = [-1,0,1,0]
move_y = [0,1,0,-1]
result = 1

def turn_left():
    global direction
    direction -= 1 
    if direction == -1:
        direction = 3

turn_count = 0

while (True):
    turn_left()
    turn_count += 1
    if turn_count > 4 : #네 방향 모두 탐색한 경우
        nx = x - move_x[direction]
        ny = y - move_y[direction]
        if data[nx][ny]==0 : #뒤로 가는 칸이 육지인 경우
            x = nx
            y = ny
            turn_count = 0
            continue
        else: #네 방향 모두 갈 수없고 뒤도 바다인 경우 탐색 중지
            break
    #아직 탐색할 방향이 남은 경우
    nx = x + move_x[direction]
    ny = y + move_y[direction]
    #앞이 육지이면서 방문하지 않은 곳일 경우 
    if data[nx][ny]==0 and check[nx][ny] == 0: 
        check[nx][ny] = 1
        x = nx
        y = ny
        result += 1
        turn_count = 0

print(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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